제목 : 이대남의 분노, 근원은 무엇인가?
<20대남자: ‘남성마이너리티’ 자의식의 탄생>을 읽고
1. 왜 우리 사회는 20대남자를 주목하는가?
20대남성을 의미하는 이대남이라는 표현이 매일 같이 언론에 나오고 있다. 이대남이라는 표현이 신문 정치면을 도배하고 있는 이유는 이대남이 그만큼 정
20대라는 특성만으로는 20대남자의 진짜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다. 20대남자가 하나의 사회 현상이 된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에 대한 보다 다차원적인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9년에 발간된 천관율, 정한울의 저서 <20대남자: ‘남성마이너리티’ 자의식의 탄생>에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
성(Intrinsicality)이 있고, 서서히 항상 진행되는 기능 저하가 있는 점진성(Progressive)이 있고, 여러 질병 합병을 초래하며 궁극적으로는 죽음을 초래하는 쇠퇴성(Deleterious)이 있다.
급격한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해 가족구조와 가족가치관의 변화 및 개인주의의 증가로 인해 노인은 사회문제의 대상으로 떠
제시하고자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문화 강국(C-Korea)2010 전략”을 보더라도, 세계 문화산업 5대 강국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 수준의 문화산업 시장 육성’, ‘문화산업 유통 구조의 혁신’, ‘저작권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한류 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파워 강화 등을 문
민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반도에서 팽배한 반일 의식을 탄압일변도로 봉쇄하는 대신 그것을 신문에 발산시킴으로써 폭발을 방지하려 했다. 이와 같은 일제의 정책에 동원된 국내의 지주, 토호 매판 자본가들에 의해 동아일보가 민간지로 등장하게 되었다
사회의 미래를 고민하게 만드는 책. 공정, 경쟁, 연애, 결혼, 페미니즘, 성장, 복지 등 각종 이슈에 대한 20대남자들의 생각을 풍부하고 독창적인 데이터와 해설로 만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공통) 20대남자: ‘남성마이너리티’ 자의식의 탄생, 2019, 천관율/정한울, 시사IN북 독후감을 작성
《억울한 사람들의 나라》가 있으며, 《우파의 불만》 《트위터, 그 140자 평등주의》 《그런 남자는 없다》 《자비 없네 잡이 없어》 등을 공저했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공통) 한국, 남자: 귀남이부터 군무새까지 그 곤란함의 사회사, 2018, 최태섭, 은행나무에 대하여 독후감을 논하기로 하자.
성의 위치는 아직도 사적인 영역에만 국한되고 있는 경우가 더 많다.
남성의 경우에서도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남성성이 우리 사회에 전반적으로 잔재하면서 뒤로 물러서거나 약한 모습이 아닌 전투적인 이미지를 남성성으로 여겨지고 있다. ‘남자는 울면 안 된다,’ ‘남자가 비겁하게 뭐하는 짓
20대의 나의 독서력
“나의 독서력이라….”하고 지난날을 돌이켜보니 비정상적인 나의 독서 과정이 새삼 부끄러워진다.
까놓고 밝히자면 나는 중학 3학년(해방되던 해)에 진학하기까지 교과서 외에는 책 한 권은 고사하고 글 한 줄 읽어본 기억이 없다.
어린 시절을 한적한 시골에서 홀로 외롭게 보